우리의 일상에 보이스피싱 사례가 너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전화를 받아보았고, 주변에서는 심지어 당한 사람도 있습니다. 당했다 하더라도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죠. 보이스피싱 구제 방법을 통해 해 볼 수 있는 데까지는 해보아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구제 방법
우선 보이스피싱의 피해를 이미 입은 경우라면 우선적으로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또는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또한 개인 정보나 신용 정보가 유출되었거나 의심스러운 링크를 통해 악성 앱을 다운로드한 경우 다음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아니면 피해를 당한 것에서 더 피해를 당할 수 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 이전 공인인증서 및 악성 기기 초기화 또는 관련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등을 이용하여 악성 앱 제거를 진행한 뒤, 공인인증서 재발급
2) 개인정보 유출 신고하기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에 접속하셔서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제공 등에 동의하신 후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진행하세요. 이후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하시면 신규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합니다.
3) 통장 개설 여부 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접속해서 주민등록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 → '내 계좌한눈에'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 명의가 도용된 계좌가 개설되었거나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 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4) 휴대폰 개통 이력 조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 접속→ 공동인증서/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폰 개통 여부 확인 → 명의가 도용된 휴대폰이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 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를 눌러, 본인 명의의 휴대폰 신규 개통 차단
이렇게 4가지 정도는 보이스피싱 구제 방법으로 꼭 알고 계씨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처 경찰서나 사이버 수사대를 찾아가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뒤, 지급정지를 요청한 금융회사 지점에 이를 제출하세요.(지급정지를 신청한 날짜로부터 평일 기준 3일 이내 피해 금액 환급 신청을 합니다.
전화금융사기 피해 구제 신청 자격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전기통신 금융사기'라고 인정되는 경우에만 피해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 및 통신을 이용한 금융 사기 행위에 해당되는 경우
1. 피해자를 기망 또는 협박하여 자금을 송금 및 이체하도록 하는 행위
2.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돈을 보내거나 이체하는 행위
3. 대출 제공, 알선, 중개를 위장한 행위
오늘은 이렇게 보이스피싱 구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피해를 당했다고 거기서 끝이 아닐 수 있습니다. 내 개인정보를 탈취하여 또 어떤 일을 벌일지 모르니 빠르게 위 4가지는 꼭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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