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빙/생활꿀팁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너무 간단해

by 쯔윤이 2023. 4. 28.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너무 간단해

반찬통이나 김치통은 오래 넣어두는 만큼 통 자체에 냄새가 배기 쉽습니다. 김치를 넣었던 통에 다른 반찬은 넣으면 냄새가 섞이면서 맛도 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중 간단한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김치통-냄새-제거-방법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목차

1. 김치통 냄새나는 이유
2.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생활템-추천
같이 보기 좋은 글

김치통 냄새나는 이유

김치는 알다시피 발효 식품으로 익을수록 더 맛있어집니다. 유산균과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과 함께 발효가 되는데, 이때 유기산과 아미노산, 알코올과 같은 성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이중에서도 유기산은 김치 특유의 진하고 자극적인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또한 깊이와 너비가 넓은 김치통에는 양도 더 많아질 것이고 발효할수록 이러한 유기산이 더욱 많이 생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냄새가 더 깊게 스며들게 됩니다. 또한 김치나 반찬통 냄새는 플라스틱 재질일수록 더 쉽게 스며듭니다.

 

오랫동안 보관할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더욱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발효의 과정을 통해 쉽게 김치통 냄새 제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김치 보관 시 적절한 온도와 기간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 어렵지 않아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쉬운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베이킹 소다

천연 세척제, 탈취제라고도 불리는 베이킹소다는 김치통 냄새 제거에도 효율적입니다. 우선 통에 있는 내용물을 모두 꺼낸 뒤 주방세제로 한번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다음 통의 크기에 따라 베이킹 소다를 적당량 넣어줍니다. 클수록 많이 넣어야 하지만, 과하게 넣을 경우 나중에 김치를 보관할 때 맛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작은 통 기준으로 종이컵 반 컵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후 물을 채웁니다. 거의 끝까지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몇 번 흔들어준 후 뚜껑을 닫고 대략 30분~1시간 정도 방치하는데, 냄새가 심하게 스며들었다면 하루 동안 두는 것이 낫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물을 비우고 다시 한번 주방 세제로 꼼꼼히 닦아주고 완전히 건조한 다음 냄새를 맡아보시기 바랍니다.

 

  • 식초

식초 자체의 냄새는 시큼하지만, 다른 곳에 활용하면 마찬가지로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방법은 비슷합니다. 만약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으로 베이킹 소다로 잘 되지 않았다면 이후 식초로도 한 번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통을 주방세제로 씻은 뒤 1L 기준으로 식초 2~3 스푼량을 넣어줍니다. 잘 섞이도록 흔들어준 다음 1~2시간 정도 그대로 두고 다시 설거지합니다. 마찬가지로 시큼하면서 자극적인 냄새가 나기 때문에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도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집에 있다면 김치통에다가 커피찌꺼기를 골고루 흩뿌려준 후 뚜껑을 닫고 하루이틀 방치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다음 똑같이 주방세제로 설거지 후 완전히 건조하기만 하면 됩니다.

 

  • 레몬즙 혹은 레몬주스

요리에 활용되는 레몬즙이나 레몬주스로도 김치통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면 되고 집에 레몬이 통째로 있다면 반으로 갈라서 즙을 짜내어 줍니다. 아니면 레몬주스를 준비하면 됩니다. 그다음 통에다가 레몬즙 혹은 주스를 부어줍니다.

 

마찬가지로 통의 크기에 따라 적당량을 부어줍니다. 흔들어서 골고루 섞이도록 해야 하며 커피찌꺼기처럼 하루 이틀 그대로 방치하면 됩니다. 그다음 주방 세제로 설거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총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중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김치통 냄새 제거 방법은 베이킹 소다와 식초입니다. 얼마나 스며들었는지에 따라, 또 재질에 따라서 다소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 감안하셔야 하며, 너무 심할 경우에는 새로 구입하는 것이 김치나 반찬의 맛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