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빙/생활꿀팁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원인 및 제거

by 쯔윤이 2023. 5. 30.

점점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켰더니 퀴퀴하고 불쾌한 냄새 때문에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데, 오늘은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을 비롯해 그 원인과 셀프 냄새 제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냄새-없애는-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및 원인 냄새 제거 방법

 

에어컨 냄새 원인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중 하나는 냉기와 물기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는 날이 더워서 냉기를 뿜다가 작동을 멈추면 내부에 물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시스템식 에어컨의 경우 이런 물기를 더더욱 닦기 힘들죠. 이렇게 남아있는 물기는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습기가 차면 오염물질이 붙게 되고, 더욱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곰팡이가 심해지면 육안으로도 보일 정도입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해서 곰팡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넓은 공간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면 잘 못 느낄 수도 있고 코가 이미 적응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에어컨을 가동하다 보면 결국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청소해야 합니다.

 

집안-먼지-틈새-청소
집안 틈새까지 청소 쉽게 하는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사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에어컨을 분해해서 청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건강에도 좋습니다. 보통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업체 이용을 하게 되죠. 개인적으로 혼자 할 수 없다면 전문업체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어컨을 켰을 때 육안으로도 보일 정도로 심각한 곰팡이가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에어컨 냄새 제거를 할 수 있는 살균 탈취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세척 과정을 하지 않을 분들은(물론 하는 게 좋지만) 차라리 이러한 탈취제라도 구입해서 곰팡이 증식을 막는 게 좋겠죠.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오염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혼자서도 청소를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분해하여 청소까지는 아니더라도 흡기구의 먼지를 닦아내고 보이는 먼지라도 닦아내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식 에어컨은 분해하기 힘들더라도 스탠드나 벽걸이 형태라면 직접 분리하여 세척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플러그를 반드시 뽑은 채 세척하시기 바랍니다. 스탠드형 에어컨의 경우 개폐구를 통해서 덮개를 분리하고 필터를 빼내어서 따로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벽걸이형의 경우 덮개를 위로 들어 올리면 보통 필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물로 가볍게 세척하면 좋고 천연 세제의 역할을 하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여 세척하는 것은 훨씬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가 놓았다가 물로 헹궈주면 되는 간단한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입니다. 다시 끼울 때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한 후에 끼우시기 바랍니다.

 

냉각기 청소도 중요합니다. 이슬이 맺혀서 곰팡이가 피기 쉽기 때문에, 냉각기에 이미 곰팡이 얼룩이 졌다면 락스를 물에 희석시킨 후 분무기에 담아 뿌리고 30분 정도 약하게 틀어놓으면 됩니다. 락스가 몸에 안 좋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중성세제를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이러한 에어컨 필터는 어느 정도 주기로 세척해야 할까요?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더운 여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야 한다고 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위해서 자주 청소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을 권유드리며, 한 번도 하지 않은 분들은 당장이라도 하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관리할 때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작동을 끄기 전에 20분가량 송풍 기능을 사용하면 곰팡이가 증식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